#경상남도,#진주시,#고속버스터미널,#시간표,#중앙고속,#동양고속,#대원고속,#사진 #광주,#대구,#서울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트는 사실 작년 상반기에 많이 찍을려고 했는데 그 당시 시각 표의 질이 좋지 않아, 이 3월까지 늦춘 진주 고속 버스 터미널 시간표 포스트를 올릴게요. 사실은 진주의 경우 철도 노선의 꾸준한 개량에 의해서 마산, 대구 방면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는 관계 없이 버스에서 철도 우세로 돌아섰다는 소문도 있는데 그래도 서울 및 수도권 노선의 경우 이 글 올리면 최저 10년 정도는 버스의 압도적 우세가 예상되므로 이 터미널의 수요도 많을 것 같습니다. 물론 3년 후에는 진주 IC근처에 터미널이 이전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공사가 시작 단계이기 때문에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당장 관련 영상을 올리면서 노선별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이미지를 클릭하거나 터치하면 확대 가능한 화면이 표시됩니다.3월 1일 밤에 촬영한 진주고속버스터미널 간판입니다. 사진에는 적절한 보정, 필터를 실시했습니다. 이 터미널은 중앙고속으로 소유,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국에서 몇 안되는 중앙고속 소속 터미널로 알고 있습니다.우선 서울 경부 노선의 경우 배차 시간이 요일마다 바뀌는 점에 주의하세요. 상기 시간표는 평일(?)월~금요일의 시각 표입니다. 월~목요일에는 하루 35회, 금요일엔 하루 40번 정도 배차 중인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예전에 비해서 25~30%정도 감차된 것으로 보입니다. 첫차는 오전 4시 40분에서 막차는 24시 심야 버스입니다. 막차의 예약 시 일자의 변화에 주의해야 합니다. 예매 창에는 날짜의 혼란을 막기 위해서 23시 59분이나 0시 1분으로 표기하기를 꽤 많은 점을 참고하세요. 일부 시간대는 진주 혁신 도시 버스 정류장을 경유합니다만, 그 시간은 소요 시간이 길어지는 상황입니다. 요일별 경계선은 굵은 끌리고 있습니다. 시간대 옆에 “고속”으로 표기된 시간대는 45자리 일반 고속이 들어가는 게 원칙입니다만, 높은 확률로 28자리 우등이 서비스에 들어갑니다. 프리미엄 고속 버스의 배차 비율이 높고 고속 버스 자유 이용권의 이용이 좀 불편할지 모릅니다. 첫차가 오전 5시 이전에 출발하는 이유는 서울 측의 출근 승객 때문입니다. 대개 월요일의 시발만 잡는 일이 많지만 여기는 새벽 4시 40분에 첫차가 출발하는 상황입니다. 20~40분 간격(심야에는 50분~1시간)간격으로 규칙적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진주-서울 구간도 철도 점유율이 크게 늘고 버스의 배차는 더 이상 늘지 않다며 의견이 꽤 많이 나오고 있는데 그래도 서울 강남 쪽이 목적지는 이 노선 만큼 좋은 교통 수단은 아니라고 보시면 좋겠습니다.서울경부 방면 주말은 하루 41회 다니고 있습니다. 주말 시간표를 자세히 보면 배차 시간 자체는 동일하지만 오전 시간대 한정 등급이나 경유지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토요일 오전 9시 40분 차는 우등 요금 버스이지만 일요일 오전 9시 40분 차는 보통 요금 버스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서울 노선의 경우 동양고속 및 중앙고속으로 배차 중입니다. 충전포트가 있는 차량이 많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안정되는 부분이 많습니다.동대구 방면은 70~80분 간격입니다.수도권 및 대구, 광주 노선입니다. 여기 진주 고속 버스 터미널은 니시 경상 남도 거점 지역이기 때문에 노선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수원 노선의 경우에도 요일별로 배차 시간이 바뀝니다만, 일주일 중 돈·일요일의 배차 횟수가 많다 하루 9회에서 월~목요일과 토요일의 배차 횟수가 하루 7회입니다. 배차 횟수가 같아도 배차 시간은 변하게 주의하세요. 수원의 경우 수도권 남부 거점 지역이기 때문에 배차 횟수가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용인행의 경우 KD운송 그룹도 공동 배차에 참여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시간표상에는 4회로 나오고 있습니다, 10시 10분의 차는 매일이 아닌 불·수요일을 제외 한주 5회만 운행하게 되므로 이 점에 주의하세요. 용인 노선의 경우 드물게 신갈과 기흥 역을 함께 경유하는 전환 시외 버스를 타고 있습니다. 성남 및 동 서울 노선의 경우 배차 횟수나 시간이 거의 똑같은 거니까, 이용에 주의하세요. 물론 QR코드 검사 표이므로 버스를 틀리기는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배차 시간 자체는 착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히가시 서울행과 성남행 함께 우등 3회, 일반 2회에 보이는 첫차는 진주 혁신 도시 경유가 되고 있습니다. 인천 노선은 하루 7회에서 14시 30분 버스의 경우 높은 확률로 우등생이 들어갑니다. 7회 중 2번은 진주 혁신 도시를 경유합니다. 호남선 광주 방면 노선의 경우 섬진강 휴게소를 경유하지 않는 점이 조금 아쉬웠어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예전에는 하루 9회 배차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일반 고속이 1회 줄어드는 하루 8회 배차 중입니다. 광주행 일반은 다른 노선과 달리 99%의 확률로 45좌석 버스가 들어갑니다..마지막으로 대구 노선의 경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예전에는 하루 15회 다니고 있었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시국이 거의 끝난 지금은 하루 12회 다녔어요. 대구 서부 정류장행 버스 및 철도 수요 증가로 이렇게 된 것 같아요. 만평 역 근처의 서 대구 고속 터미널을 경유한 뒤 동 대구에 가서 대구 시내 도로를 오래 타고 2시간 이상 걸립니다. 이론상은 시외 버스 전환 후 경상 북도 고령까지 국도를 타고 가는 게 더 빠를지도 모르지만, 고속 버스의 경우 우등 고속 요금이 일반 1.3배가 아니라 1.46배이므로 고속 버스 면허 유지의 것이 좋아서 이렇게 다니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동 대구 방면 노선은 진주 혁신 도시 경유가 필요하다고 보는 입장인데도 진주 혁신 경유 차량이 왜 없는지 전혀 모릅니다.그런데 촬영 당시는 하루 6회밖에 없었는데, 하루 12회로 늘어난 현재의 시점에서도 진주 혁신 도시의 경우 차가 전혀 없다는 점 정말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12차례 모두 진주 카이양을 경유합니다. 동 대구 노선의 경우 천일 고속과 중앙 고속이 같이 배차합니다. 상기 노선의 대부분은 동양 고속 및 중앙 고속으로 배차하는 점을 참고하세요. 동 대구행의 경우 다른 노선과 달리 충전 포트가 없는 구형 차량이 상당히 많이 배차된다는 이야기가 꽤 많이 나오고 있다는 점에 주의하세요.(*고양, 대전 원주행의 경우 운행 업체의 재정난에 따른 운행을 중단한 점에 주의하세요.). 안타까운 상황입니다.)위의 노선은 서울 경부 노선보다 첫차 시간이 많이 늦은 막차 시간이 빠르기에 주의하세요.요금 표에 표기되지 않은 기흥 역은 28600원입니다. 미성년자 요금은 예매 사이트에서 확인하십시오. 우선 프리미엄 고속 버스가 있는 서울 노선의 경우는 우등 32800원, 심야 우등 36000원, 일반 22100원입니다. 프리미엄 요금은 월~목요일에는 10%할인되고 38300원을 받지만 김~일요일에는 정가의 42600원을 받고 있습니다. 우등 기준으로 동 서울 34200원, 수원 30100원 인천 34700원, 용인 30400원 성남 32200원 광주 16800원에서 동 대구 14800원, 인삼 랜드 휴게소까지는 14700원입니다. 인삼 랜드 휴게소의 경우 서울 또는 수도권 방면의 우등, 일반 버스를 타면 갈 수 있습니다. 환승 목적보다는 서비스 지역 자체를 구경하러 가는 게 많다고 생각합니다. *버스 예약은 https://www.kobus.co.kr사이트 또는 고속 버스 티 머니 앱으로 가세요.이 터미널 주변 지도입니다. 대전, 마산 창원, 부산 방면은 여기서 250m가량 떨어진 경상 국립대 칠암 정류소에서 이용하십시오. 이 터미널 건물 사진이나 중앙 고속의 뉴 그랜드 버드 이노베이션 선샤인과 대원 고속의 FX120에이스 차량도 게재했습니다. 전방에 센서가 있어”대”과 “엔”글씨가 떨어진 신기한 차예요. 이상 진주 고속 버스 터미널의 시간표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PS. 노선별 소요 시간의 경우 도로 상황에 의해서 편차가 클 가능성이 있어 언급을 삼가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광주 방면의 경우 1시간 50분 이내로 자르다 사례도 있지만 평균 2시간 이상을 얻은 것이 좋습니다.